나라장터(조달청)

조달청 물품등록 완료 사례 ① - 전남 광양 제조업체 (나라장터 제조물품 등록)

leeyw3339 2023. 4. 4.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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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전에 저에게 급히 연락주신 대표님이 계셨습니다. 전남 광양에서 제조업을 운영하고 계셨는대요. 4월 초 연구소 입찰 참가를 위해서 조달청 물품등록을 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대표님이 직접 물품등록을 하려고 시도해보셨으나 작성 서류 및 첨부서류가 많아서 어렵다보니 행정사에게 의뢰를 맡기고 싶다고 하셨는대요.

나라장터 로그인은 인증서를 통해서만 가능한데 현실적으로 제가 서울에 있어서 USB를 택배로 보내주시거나, 보안 문제로 번거로우시다면 인근 행정사에게 의뢰를 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대표님께서는 시간이 얼마남지 않으셨던지라 빠르게 진행해달라는 부탁과 함께 USB를 택배로 보내주셨는대요. 계약서 작성 후 빠르게 조달청 물품등록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나라장터 제조물품 등록

조달청 물품등록 진행 프로세스


□ 조달청 물품등록 진행 흐름


사업자범용인증서 발급 → 공급업체 업체등록 → 제조물품등록 → 서류첨부 → 서류심사 → 현장실사 → 제조물품 등록완료


보통 업체에서 공급업체 업체등록까지는 어려움없이 진행하시지만 제조물품 등록 단계에서 많이 어려워하십니다

제조물품 및 공장 상황에 따라서 제출서류는 달라지는대요. 그에 맞는 서류를 준비해서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1차 서류 심사를 진행합니다. 


만약 빠진 서류가 있거나 내용상에 수정 사항이 있다면 즉시 보완 요청을 받게 되며 기간 내에 보완해야 합니다. 

서류심사를 마치면 각 지역 관할 조달청에서 현장실사를 진행합니다. 현장실사에서는 제출한 서류에 맞게 공장 내에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는지 물품 제조가 이루어지는지 확인합니다. 

이번에 진행한 업체는 전남 광양에 위치하여 광주지방조달청에서 심사하였습니다.

현장실사까지 잘 마무리했다면 경쟁입찰참가자격 등록이 완료됩니다.

통상 서류 제출에서 경쟁입찰참가자격 등록까지 약 2주 정도 소요되나 상황에 따라서 더 빠른 진행도 가능합니다.

나라장터 입찰

조달청 물품등록 사전 확인사항


□ 입찰참가자격 확인

조달청 물품등록 진행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은 입찰참가자격 확인입니다.

과거 공고에 올라온 입찰참가자격을 확인해서 제조물품 등록이 필요한지, 공사.용역으로 등록이 필요한지 정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과거에 물품등록을 의뢰하였으나 입찰 공고문을 확인한 결과 기술용역 등록이 필요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해당여부 확인 (직접생산확인증명서)

그 다음으로는 제조물품이 중기간 경쟁제품 해당하는지 확인합니다. 중기간 경쟁제품이 대략 938개에 이릅니다. 

중소기업간간 경쟁제품에 해당한다면 직접생산확인증명서를 먼저 발급받아야 합니다. 다만 직접생산확인증명서 발급을 받는 데에만 최소 3~4주 이상이 소요되는데 이렇게 되면 나라장터 제조물품 등록을 하기 까지 최소 한 달 반 이상은 소요됩니다.

이번에 진행한 업체에서 만약 해당 제품이 직접생산확인증명서 발급 대상이었다면 연구소 입찰 참가가 어려웠을텐데요. 다행이 중기간 경쟁제품에 해당하지 않았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입찰 참여하려는 제조물품의 업종과 종목이 사업자등록증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확인하여 제조물품에 해당하는 업종과 종목이 없다면 먼저 추가해야 합니다.

□ 공장등록증

공장등록증상의 산업분류 코드 5자리와 입찰에 참가하는 해당 품명의 산업분류 코드가 일치해야 합니다.

만약 일치하지 않는다면 등록 변경을 통해 산업분류 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만약 500㎡ 미만의 공장이라면 공장등록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장등록증이 없다면 건축물 용도가 공장 또는 근린생활시설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나라장터

첨부서류


조달청 제조 물품등록은 온라인으로 서류 제출이 가능합니다.

제출서류는 500㎡ 이상 여부, 공장등록증 보유 여부, 직접생산확인증명서 발급 여부 등에 따라서 상이합니다.

이번에 진행한 업체는 500㎡ 미만의 공장이었으며 여건상 공장등록증도 발급받지 못한 상황이었습니다.

물론 공장등록증이 없다고 해서 물품등록이 불가한 것은 절대 아닙니다. 

□ 제출서류


- 납품실적증명서
- 자체기준표
- 건축물대장
- 임대차계약서 등


이 외에도 업체의 상황에 맞게 추가로 서류를 제출합니다만 실제로 물품을 제조하고 있고 실적을 증빙할 수 있다면 큰 어려움 없이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제출 서류 중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자체기준표' 작성입니다. 직접생산확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대체하여 작성하는 서류인대요.

공장 내 생산설비, 제조공정 등을 작성하여 직접 생산하고 있음을 증빙하는 서류입니다. 만약 제조물품과 관련하여 다른 법령에서 인가, 허가, 면허, 등록 등을 요구하고 있다면 이 또한 미리 받은 후에 기재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단순 조립 등으로 비치면 향후 문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업체의 제품 생산 공정을 면밀하게 확인해서 단순 조립으로 비춰지지 않도록 방향을 잡아 서류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리기한이 10일임에도 불구하고 3일 만에 경쟁입찰참가자격 등록을 마치면서 연구소 입찰에 문제없이 참여하시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입찰 참여를 못하실까봐 조마조마하셨던 대표님께서 굉장히 만족하셨습니다 :)

통상 나라장터에 제조물품 등록을 마쳤다면 판로개척을 위해 종합쇼핑몰 등록을 진행하거나, 창업기업이라면 혁신신제품 지정 신청를 진행하는대요. 

이 부분 또한 향후 대표님과 논의하면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저희 다림행정사사무소에서는 나라장터 조달청 물품등록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비대면 업무 대행이 가능하며 업무 의뢰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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