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원서, 반성문

탄원서 작성방법 작성 예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 음주운전 탄원서 선처 탄원서

leeyw3339 2023. 10. 25. 10:41
728x90

탄원서 작성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탄원서 양식이나 예시는 있는지 저에게 전화주시는 많은 분들 께서 항상 질문주십니다. 

탄원서는 반성문과 마찬가지로 정해진 작성방법이 없습니다. 

양식은 없으나 당연히 육하원칙에 맞춰서 작성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육하원칙에 맞춰 작성해야 하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려면 당연히 그래야 합니다.

아마 이 글을 읽는 분들 께서 가장 궁금해하실 부분은 탄원서에 어떤 내용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이 있는지 입니다. 

오늘은 탄원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탄원서

기초적으로 갖춰야 할 탄원서 양식




우선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탄원서를 작성하는 분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피탄원인과의 관계, 사건번호는 포함해야 합니다. 

그 밖에 실제 탄원인이 작성했음을 증명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것이 있습니다. 

탄원서 작성 후 하단 이름 옆에 인감도장 혹은 막도장, 지장, 싸인을 날인해야 합니다.

만약 인감 날인을 했다면 인감증명서가 함께 첨부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탄원인이 실제로 작성했다는 진위 여부를 알 수 있겠지요? 

인감도장이 아닌 막도장, 지장, 싸인 날인을 하였다면 신분증 사본을 함께 첨부합니다. 

그 다음으로 가족이 탄원서를 작성했다면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합니다.

 

 

선처탄원서

탄원서의 본질은 '호소'하기 위함입니다.




앞서 선처탄원서는 상대방이 읽었을 때 '선처'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진정성이 묻어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러면 일반적으로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피고인의 평소 행실, 봉사활동, 충분한 반성 등 좋은 이야기는 다 넣으면 되지 않을까요?" 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수 많은 서류를 빠른 시간에 읽어야 하는 입장에서 너무 많은 내용이 혼잡되어 있으면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하나의 주제, 하나의 스토리'를 만듦으로써 상대방으로 하여금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피고인이 봉사 활동을 오랜 기간 해왔다면 여러 이야기를 첨가하기 보다는 봉사 활동이라는 주제로 피고인과 연관지어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탄원서 작성방법

자필로 작성하자




저에게 탄원서 대필을 요청하셔서 작성 후 전달드리면 해당 서류를 그대로 제출하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탄원서에는 진정성이 묻어나야 합니다. 기왕이면 워드로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보다 자필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심각한 악필이라서 주변에서도 도저히 알아보지 못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꼭 자필로 작성하세요. 

설령 악필이라 할지라도 진정으로 선처를 바란다면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자필로 작성하도록 안내드립니다. 

저 또한 의뢰인에게 제출 전에 A4용지에 다시 작성해서 제출하도록 여러 차례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탄원서 양식

탄원서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은?




하나의 스토리로 일관성을 갖고 선처를 구하는 탄원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어떤 주제로 작성할지는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1. 가정의 생계와 피탄원인의 진정어린 반성
2.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과 피탄원인의 활동 사항
3. 봉사활동 및 표창장 
4. 피해자와의 원만한 합의 
5. (음주운전의 경우) 책임을 확실히 하기 위해 차량 매각
6. (음주운전의 경우) 운전과 직업의 관련성


그 외에도 피탄원인의 상황, 탄원인과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주제가 있다면 설정해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림행정사사무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쓰는 것이 익숙치 않아서 탄원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또 탄원서 그게 어떻게 감형으로 이어질 수 있냐며 의구심을 품는 분들도 많습니다. 

맞습니다. 

탄원서 하나가 감형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탄원서가 여러 장 쌓이고, 탄원서 마다 진정성이 묻어난다면 하나의 양형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며 감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 대법원 양형지기준표에 '진지한 반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서 탄원서 작성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전문 행정사와 함께 진행하세요.

보다 진정성있고 유의미한 탄원서가 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도와드리겠습니다.


저희 다림행정사사무소에서는 탄원서, 반성문 작성 대필을 하고 있습니다.
전국 지역 상관없이 수임 및 상담 가능합니다.

상담신청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