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복지센터(노인복지)

재가복지센터 창업 방법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사업계획서 작성 대행

leeyw3339 2024. 8. 18.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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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복지센터 창업 방법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사업계획서 작성 대행

안녕하세요, 다림행정사사무소 이영웅 행정사입니다. 

24년 7월 기준 만 65세 이상 주민등록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서면서 사실상 초고령사회로 접어들었습니다. 초고령사회란 65세 인구 비율이 20%이상 차지하는 사회를 말합니다. 그래서 요양병원, 실버타운, 재가복지센터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가복지센터란 건강보험공단에서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재가복지센터는 방문간호, 단기보호, 방문목욕, 방문요양, 복지용구, 주·야간보호 서비스 등이 있으며, 그 중에서 방문요양, 방문목욕, 주간보호로 많은 분들께서 창업준비를 하고 계십니다.

아시다시피 재가복지선터 창업 절차도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거쳐 창업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지정 심사위원회 개최 및 심사 단계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재가복지센터 창업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노인복지

재가복지센터 창업 준비 절차




□ 사전 상담

재가복지센터 창업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지자체 내에 이미 포화상태에 달하여 관리가 어려워 주무관이 난색을 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지자체 복지과에 재가복지센터 창업 가능성에 대한 상담과 함께 지정 심사 일자, 발표시 주의점, 구비서류 등에 대한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요건 갖추기(사무실, 자격증) 및 서류작성

사무실은 최소 5평 이상을 갖추어야 합니다.(실질적으로 6평 이상 권장)

집기는 책상, 컴퓨터, 전화, 복합기, 사물함 등 사무업무를 볼 수 있는 장비를 갖춥니다. 

인력은 방문목욕, 방문요양, 주간보호 등에 따라 다릅니다. 

 

방문요양
방문목욕
주간보호
시설장
1명
1명
1명
요양보호사
15명 이상
2명 이상
이용자 7명당 1명 배치
치매전담형은 4명당 1명 배치

 

시설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문요양이라면 집기류를 갖추고 있어야 하고, 방문목욕은 추가로 이동용 욕조 또는 이동목욕차량을 갖춥니다. 

주간보호는 생활실, 사무실, 의료 및 간호실, 치료실, 식당 및 조리실, 화장실, 세면장 및 세탁장을 갖추어야 합니다. 

요건을 갖추었다면 신청서, 사업계획서, 예산서 등 구비서류를 작성하여 접수합니다.


□ 지정심사

지정심사위원회에서는 사업 발표, 서류 심사, 현장 실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정 심사위원회에서 지정 기준 적합 판정을 받아야 재가복지센터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서류심사에서는 지정 신청자의 급여제공 이력, 행정처분 내용, 운영계획 등을 확인합니다. 발표에서는 직접 ppt를 제작하여 발표하는데 사업 개요, 비전부터 사업 계획, 시설 현황, 예산안 등을 소개합니다. 현장실사에서는 시설 및 인력기준 충족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심사위원회 평가에서 80점 이상을 받아야 적합 판정을 받습니다. 


□ 그 외

재가복지센터 지정서 수령 후에 곧바로 사업을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부가적인 절차를 추가로 거쳐야 합니다. 

세무서 방문하여 고유번호증 개설
은행에 방문하여 사업자명으로 운영비 통장 개설
사업 운영에 필요한 국가시스템가입(홈텍스, w4c, 희망이음, 사대보험 등)

 

 

재가복지센터 방문요양

재가복지선테 창업 준비서류


□ 준비서류



1. 재가노인복지시설 설치신고서
2. 장기요양기관 지정 신청서
3. 시설/인력/일반현황
4. 시설장 및 종사자 자격증 사본 
5. 시설장 및 종사자 근로계약서
6. 사업계획서
7. 예산서
8. 운영규정
9. 급여제공지침10가지
10. 대표자 및 시설장 정신건강진단서(6개월 이내)
11.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서
12. 노인학대관련범죄 전력 조회동의서
13. 장애인학대관련범죄 경력 조회동의서
14. 비용수납신고서 (이용료 및 이용자의 비용부담 관계서류)
15. 임대차계약서
16. 그 외 지자체에서 요구하는 서류 


상기 서류 외에도 지자체 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조금씩 다릅니다. 또 개인사업자인지 법인사업자인지에 따라서도 구비서류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대표님들께서 사업계획서, 예산서, 운영규정, 급여제공지침10가지 등 서류 작성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실제 저희 사무소에 의뢰하셨던 분 중에서도 사업계획서와 예산서가 부실하여 지정심사위원회에서 한 차례 반려되신 케이스도 있었습니다. 

저희 다림행정사사무소를 통해 진행하시면 사업계획서, 예산서 등 서류 작성 전반에 대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재가복지센터 창업 컨설팅

재가복지센터 창업 대행

 


어떻게 재가복지센터 창업을 시작하셔야할지 고민되신다면 전문 행정사와 상담 후 함께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저희 사무소를 통해서 진행 시 다음과 같이 업무 대행을 하고 있습니다.

 

□ 업무대행


1. 주무관청과 소통
2. 서류 작성
3. ppt제작
4. 현장실사 대비 


담당 주무관과의 소통부터 서류작성 및 ppt제작 그리고 시설·인력 요건 검토·보완까지 진행해드립니다.

 

 

클릭시 전화연결

재가복지센터 창업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지정심사위원회를 통한 ppt가 추가되면서 많은 분들께서 재가복지센터 창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혼자서 어떻게 재가복지센터 창업을 시작해야할지 고민중이시라면 전문 행정사와 함께 하시는 것도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희 다림행정사사무소에서는 재가복지센터 창업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업무 처리 가능합니다. 업무 의뢰 및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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