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사회적협동조합 총회 운영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저희 다림행정사사무소는 「행정사법」 제2조에 근거하여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조직변경·해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업무 처리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다림행정사사무소 이영웅 헹정사입니다.
총회는 사회적협동조합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반드시 두어야 합니다. 총회 구성 및 운영 전반에 대해 「협동조합 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만큼 관련된 법정 의무사항 이행은 중요합니다.
총회의 구성 및 기본 운영
구성 : 이사장과 조합원
구분 : 정기총회와 임시총회
개최 : 이사장은 총회 개최 7일 전까지 총회소집을 통지
의결사항 : 정관 변경, 임원 선출·해임, 사업계획 및 예산 승인, 협동조합 합병·분할·해산·휴업, 조합원 제명 등(「협동조합 기본법」 제29조)
총회는 조합 운영 전반에 관한 모든 사항을 의결합니다.
아울러 정기 총회는 1년에 1번 정도 개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통상 정기총회 개최 시기는 사업계획 및 예산 승인, 결산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승인을 위해 회계연도 종료 후 3개월 이내에 실시합니다.
총회 준비단계
총회가 원활하게 개최되기 위해서 통상 1~2개월 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총회 개최를 준비한다면 당해연도 사업결과 그리고 결산자료에 대한 점검, 차기연도의 사업과 예산안 검토, 정관 및 규약 규정 검토, 조합원 총회 참석 조직화, 기타 제반사항(자료집, 공증용 양식 등)을 준비합니다.
□ 주요 검토사항
1. 재적조합원 명부 확인
2. 총회 개최 통지일
3. 사업결과 및 결산자료 점검
4. 정관 및 규약 규정의 개정사항 검토
5. 법인 변동사항 확인(임원 임기 포함)
6. 주요 안건 검토
총회 진행단계
총회 진행 절차는 각 조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인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원보고 ▷ 개회선언 ▷ 의사록 서기와 기명날인인 지명 ▷ 의사일정확정 ▷ 상정의안 심의 ▷ 폐회
총회가 사전에 통지한 날짜 및 장소에서 개최되었음을 증빙하기 위해 현수막 또는 배너 등을 제작하여 비치합니다. 실제 총회 개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주무부처에서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총회 진행 시 회의록 작성을 위해 PC(노트북) 및 녹음기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회 종결단계
총회를 모두 마친 다음에는 총회 진행 시 지명된 기멸날인인이 의사록에 기명날인을 실시합니다. 만약 정관 변경, 설립인가증 상의 주요사항에 변경이 있는 때에는 의사록 공증이 필요합니다. 이같은 경우 의사록 공증을 위해 기명날인인은 인감도장을 사용해야 합니다.
최종완결된 총회 의사록 및 총회 때 활용된 자료는 정리하여 사무실에 비치하고 조합원의 요청이 있을 시 열람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협동조합 기본법」제49조)
의사록 공증은 공증사무소 마다 진행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공증 서류 준비하기 전에 공증사무소에 문의 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총회가 내부사정에 의해 공고한 날짜에 개최되지 못했거나, 총회는 개최되었으나 적법하게 종결되지 못했다면 이사장은 총회 개최를 재공고하여 빠른 시일내에 임시총회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 주요 검토사항
1. 총회 의결안건 조합원에게 공유 여부
2. 의사록 내 필수 기재사할 검토
- 총회 종류, 개최일시, 장소, 부의안건, 의사결과 및 의안별 결의결과, 폐회일시, 의결 정족수 등
3. 작성된 총회 의사록 사무실 내 비치여부
4. 공증 서류 확인
5. 변경신고 / 변경등기 / 사업자변경을 위한 서류 준비
사회적협동조합 총회 운영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조합을 운영하다보면 생각 외로 변동사항이 많습니다. 그럴때 마다 총회는 반드시 개최되어야 하니 이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희 다림행정사사무소는 「행정사법」 제2조에 근거하여 사회적협동조합 설립·변경·해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업무 처리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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