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인허가(HACPP 등)

위생등급제 평가항목과 가점 및 감점 사항 안내

leeyw3339 2022. 10. 8.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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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색 별표 모양 1~3개가 표시된 위생등급제 표지판을 거리 음식점이나 배달 어플을 통해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위생등급제 표지판이라는 용어는 낯설게 들리실 수 있습니다만 "식약처 인증 음식점" 또는 "식약처 인증 위생등급 우수 매장" 등 홍보 문구는 낯이 익으실텐데요.. 

이같은 위생관련 홍보 문구가 많은 음식점에서 등장한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그만큼 음식점을 선택하는 중요한 척도로 자리매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업주분들도 이제는 위생등급을 기본 스펙으로 여기십니다. 

음식점 대표님들께서 위생등급제 지정 평가를 준비할 때 어려워하시는 부분은 "어떻게 위생등급 평가가 이뤄지는지, 어떤 평가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어떤 부분에 중점을 맞춰서 사전에 준비해야할지"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음식점 위생등급제 평가항목과 가점 및 감점 사항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생등급제

위생등급제 평가사항

위생등급제 평가분야는 총 3개 분야로 기본, 일반, 공통 사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본사항은 식품위생법에서 기본적으로 준수해야 할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사항 항목은 하나라도 부적합 판정을 받는다면 즉시 평가 종결처리됩니다.

분야
평가항목
기본사항
행정처분 유무
세균.살균.소독제 등 별도보관 및 관리
음식물 재사용 유무
원료 등의 보관기간 준수 여부
개인위생관리 준수여부
튀김용 유지의 산가관리
식재료 유통기한 준수여부
식품용 가구 사용여부
칼/도마 구분사용 등
식품용수로 지하수 사용 유무 등

일반사항 (위생 / 영업자 의식 / 소비자 만족도)

분야
평가항목
위생분야
객석 / 객실
환기시설, 창문틀, 방충, 음용수, 행주, 소스통, 쓰레기통 등
조리장
조명장치, 채광시설, 냉장·냉동고, 해동방법, 식재료의 개봉일자 표시, 양념통 위생관리, 식기 및 도구 등
종사자 위생관리
위생책임자 지정여부, 개인위생 및 위생복 관리 등
화장실
청결상태, 손 세척·건조용품 비치
영업자 의식 및 소비자 만족도
영업자 의식
장식용 식품 위생관리, 건물 주위 청결상태
소비자 만족도
개방형 주방, 덜어먹는 기구, 알레르기 정보 게시 등

공통사항

공통사항은 기본, 일반 사항과 달리 필수 평가 항목은 아닙니다. 

공통사항 분야는 평가항목 외에 영업주가 노력한 부분 혹은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가점 혹은 감점을 합니다. 

 

가급적이면 영업자의 노력에 중심을두어 평가하려는 만큼 가점에 대한 항목이 더 많습니다. 

평가분야
평가항목
가점
-식문화 개선 실천,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음식점·카페, 책임자·종사자)
-식품관련 및 국가기관 자격증 소지자의 고용여부(의무업소 해당 없음)
-자체 위생관리 기준 운영 여부(개인위생, 객석/객실·조리장 위생)
-식품위생법에 따른 의무교육 외 식품관련 교육 이수 여부 등 
감점
-제공되는 기구의 불에 그슬린 흔적 여부
-업소 내 동물출입 허용여부

 

 

위생등급 인증

위생등급제 인증 절차

식품안전

 

준비서류를 갖춰 식약처 또는 관할 시.군.구청에 직접 제출하거나 식품안전 사이트를 이용한 온라인 접수 방법이 있습니다. 

준비서류를 제출하면 관할 기관에서 서류 심사한 후에 방문 일정을 잡습니다. 대게 현장 실사 7일 전에 위생등급제 심사원이 방문하는 날짜와 매장 도착 시간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현장실사때 심사원 2명이 방문합니다. 보통 1명은 홀을, 나머지 1명은 영업자와 함께 주방 점검합니다. 현장 실사를 하는 동안에는 영업자에게 질문 또는 몇 가지 요청 사항이 있을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사진도 찍습니다.

심사결과는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현장 실사 후에 심사원 2명이 의논하여 바로 결과를 알려주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가점.감점 요인과 향후 관리방법 등에 대해서도 심사원에게 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80점 미만을 받았다면 등급 지정 보류 통보를 받습니다. 보류 통보를 받으면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재평가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위생등급 지정을 받으면 지정한 날로부터 2년간 유효합니다. 연장신청은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60일 전까지 식약처 또는 시.군.구청에 접수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림행정사사무소

이상으로 위생등급제 평가항목과 가점 및 감점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기존 건물내지 설비의 노후화같은 경우 영업주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그래서 당장에 개선할 수 있는 부분에 포커싱해서 준비한다면 충분히 좋은 점수로 위생등급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단순히 주방 및 홀을 청소하고, 낡은 도구 및 제품을 교체하는 것 외에도 매장 내에 비치해 두어야 할 체크리스트라든지, 위생 용품 구비 등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위생등급제의 경우 많은 음식점에서 평가 신청을 하기 때문에 한번 보류 또는 취소 후 재신청을 하는 경우 수 개월 뒤에 다시 일정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확실하게 준비한 후에 현장실사 신청 후 평가를 마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매장 대표님들께서 모든 부분을 신경써서 준비하시기 어렵다면 전문 행정사에게 대행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대안입니다.

저희 다림행정사사무소에서는 위생등급제 평가 컨설팅 및 서류 작성 대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무 의뢰 및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상담신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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